중3 학기말 고등학교 대비

Started by 익명, Dec 13, 2022, 04:22 AM

Previous topic - Next topic

익명

선생님, 중3 학생에게 고등학교 대비로 어떤 교재나 강좌를 소개해 주면 좋을까요? 국어 공부에 대해 질문을 해서요...

익명

EBS 윤혜정 선생님의 개념의 나비효과 입문편은 어떨까요?

익명

고등과정은 아니지만
저는 갠적으로 중학 문법 정리도 추천합니다. 다 까먹고 백지가 되어 고등학교 가면 그렇게 힘들어 한다더라구요.

익명

선생님들 안녕하세요? 중3학생들을 대상으로 경남 온라인 누리 교실 수업 문법 교실을 열고자 합니다.

선행학습 내용은 금지라고 하는데,

고등학교에 나오는 단어 형성이나 문장의 문접 요소, 형태소 등을 다루는 건 어렵겠지요? 이 부분을 다루는 것도 선행학습인 건지 여쭤봅니다.

익명

안녕하세요, 선생님. 혹시 예비 고1(중3) 학생들에게 추천해줄 만한 비문학, 문법 교재 아실까요?:)

익명

Quote from: 익명 on Dec 13, 2022, 04:43 AM안녕하세요, 선생님. 혹시 예비 고1(중3) 학생들에게 추천해줄 만한 비문학, 문법 교재 아실까요?:)
선생님! 천재에서 나온 '100인의 지혜 독서편'을 지금 고등학교에서 부교재로 쓰고 있는데, 지문들이 다 19년도 이전 지문이라는 점은 좀 아쉽지만 기본서라 기초부터 활동이 잘 설계되어 있어서 많이 도움받았습니다! 추천드려요~

익명

선생님 항상 도움 많이 받고 있습니다.
예비고등학생이(현재중3) 겨울방학때 접하면 좋을 강의나 교재 추천 받을 수 있을까요?

익명

Quote from: 익명 on Dec 13, 2022, 05:20 AM선생님 항상 도움 많이 받고 있습니다.
예비고등학생이(현재중3) 겨울방학때 접하면 좋을 강의나 교재 추천 받을 수 있을까요?
새로운 의견들 올라올 동안 그동안 추천된 내용들 보고 계세요

http://koredu.new21.net/w/doku.php/전환기학생

익명

안녕하세요 ~중3전환기 시기가 도래했네요^^이 시기에 고등학교 대비 문학수업을 하고싶은데 추천할만한  교재가 있으실까요? 일단 문학교과서에 나오는 작품을 읽고 싶습니다.
제가 하이라이트 문학자습서를 보니 예전에 보지못한 작품들이 많이 업뎃되었더라구요.

익명

Quote from: 익명 on Dec 13, 2022, 04:43 PM안녕하세요 ~중3전환기 시기가 도래했네요^^이 시기에 고등학교 대비 문학수업을 하고싶은데 추천할만한  교재가 있으실까요? 일단 문학교과서에 나오는 작품을 읽고 싶습니다.
제가 하이라이트 문학자습서를 보니 예전에 보지못한 작품들이 많이 업뎃되었더라구요.
어떤 문학수업을 하고 싶으신가요?.많은 작품을 눈에 익히기? 아니면 좀 편수가 적더라도 작품 하나하나를 꼼꼼히 분석하기?
중3기말 이후 문학공부를 시키고 싶다면 저는 다음과 같은 공부를 추천합니다.

1. 중1~중3 교과서를 모두 가져오게 한다.
2. 중1~중3교과서의 시, 소설, 수필, 희곡 부분을 모두 잘라서 스테플러로 찝는다. - 이게 교재입니다.
3. 아마 아이들이 다 버리고 없을 테니 교사가 해당페이지들을 예쁘게 컬러복사해서 나눠줍니다.
4. 중1학년 1학기 교과서에 '비유와 상징' 단원이 있을 겁니다. 그 교과서에 나오는 작품에서 '비유', '상징'을 찾게 합니다.(아마 잘하겠죠?) 그리고 나서, '갈등'을 찾게 합니다. 그리고 화자나 서술자를 찾게 합니다. 화자나 서술자의 관점을 찾게 합니다. 운율, 반어, 역설, 풍자, 해학이 있는지 찾게 합니다. 비유 상징 갈등 화자 반어 역설 운율 풍자 등이 작품의 주제+구조+형식에 딱 들어맞게 짜여져 있는지(심미적 구조인지) 평가하게 합니다. 그리고 사회문화적 배경이 반영된 요소를 찾게 합니다. 사회문화적 배경을 반영해서 작품을 해석하면 주제가 달라지는지 생각해 보게 합니다. 작가에 대한 정보를 주고, 작가의 삶에서 어떤 부분이 작품에 반영되었는지 찾게 합니다. 그리고 작품이 씌어진 시대와 비교하여 작품의 주제의식이 당대와 지금 현재의 우리에게 어떤 식으로 다르게 받아들여질지 생각하게 합니다. 친구들의 의견이 다르다면 토의하게 합니다. 그리고 인물이나 화자가 작품 진행 동안 '성장'한 부분을 찾게 합니다. 그리고 그 작품을 읽고 "나" 자신의 삶에 대해 성찰하게 합니다.
5. 위의 4번 과정을 중1학년 1학기 교과서의 다른 작품, 또 다른 작품에서 반복하고, 2학기, 중2, 중3 교과서의 모든 문학 작품을 위와 같은 방식으로 반복적으로 감상합니다.
6. "작품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제대로 경험하고 중학교를 마무리하도록 도와주면, 고등학교 올라가서 어떤 작품이 나오더라도 학생들은 위의 4번 과정을 떠올리면서 손쉽게 배워나가게 됩니다.
7. 참고로 위의 4번은 <중학교 문학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입니다. 고등학교 문학을 미리 가르쳐서 올려보내기보다, 중학생 수준에서 도달해야할 곳에 모두 도달시키고, 중학생 수준의 문학 감상 방법을 충분히 단련시켜서 올려보내기를 추천드립니다.

[9국05-02] 비유와 상징의 표현 효과를 바탕으로 작품을 수용하고 생산한다.
[9국05-03] 갈등의 진행과 해결 과정에 유의하며 작품을 감상한다.
[9국05-10] 인간의 성장을 다룬 작품을 읽으며 삶을 성찰하는 태도를 지닌다.
[9국05-04] 작품에서 보는 이나 말하는 이의 관점에 주목하여 작품을 수용한다.
[9국05-08] 재구성된 작품을 원작과 비교하고, 변화 양상을 파악하며 감상한다.
[9국05-09] 자신의 가치 있는 경험을 개성적인 발상과 표현으로 형상화한다.
[9국05-01] 문학은 심미적 체험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소통 활동임을 알고 문학 활동을 한다.
[9국05-05] 작품이 창작된 사회·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작품을 이해한다.
[9국05-06] 과거의 삶이 반영된 작품을 오늘날의 삶에 비추어 감상한다.
[9국05-07] 근거의 차이에 따른 다양한 해석을 비교하며 작품을 감상한다.

익명

늦은 시간에 죄송합니다😂
중3 학생들에게 고등학교 국어과목 공부 방법을 설명하려면 어떻게 설명해줘야 될까요..?

모의고사 준비 말고는 크게 떠오르는 게 없네요ㅜㅜ

익명

Quote from: 익명 on Dec 14, 2022, 01:57 AM늦은 시간에 죄송합니다😂
중3 학생들에게 고등학교 국어과목 공부 방법을 설명하려면 어떻게 설명해줘야 될까요..?

모의고사 준비 말고는 크게 떠오르는 게 없네요ㅜㅜ


전 겨울방학 때 유명한 고전문학을 접해보라고 이야기합니다. 매년 추천해주는 책이 있는데
곰선생 시리즈 좋더라구요. 아이들이 고전소설 읽을 때 인물명칭 달라지는 것도 힘들어하고 단어를 어려워하는데 줄거리와 인물 관계도를 아는 것만으로도 많이 도움된다고 합니다. 만화에서 곰선생님이 소설 부분부분 설명해주셔서 이해도 빠르게 됩니다 ㅎㅎ 제가 고등학생 때 읽었던 책인데 좋았던 기억에 아이들에게도 종종 추천합니다. 고2, 고3 가르치는데 고전을 어려워하는 친구들이 많은 터라 답변드립니다. 그리고 가르치는 입장에선 그냥 유명한 문학작품을 예시로 들 때 그걸 몰라서 예시가 실패하는 경우가 더러 있는지라 고등학생 필독 문학 같은 건 좀 읽었음 좋겠더라구요... 필독문학 싫어하시는 샘도 계시지만ㅠㅠ

익명

서점에 문제집 코너에 가면 국어 코너가 있는데 거기에 국어 개념 정리한 게 중등/고등 수준으로 나오는 게 있어요. 대표적인게 나비효과 같은 책이죠. 이런 것 중에서 자기 수준에 맞는 걸로 골라서 문학 용어를 정리하라고 합니다. ebs 사이트 가면 5분 강의도 도움이 되구요. 그리고 고전문학은 소설은 현대어 풀이된 걸로 줄거리 파악할 정도로만 가볍게 읽어보라고 합니다. 고전시가는 만화로 된 거 읽어보라고 하구요. 그리고 비문학은 문제 풀이 요령은 고딩 때 실컷하니까 배경지식 쌓기로 다양한 분야의 잡지를 보라고 했어요. 아니면 책따세 가서 영역별 추천도서를 도서관에서 빌려보라고 했구요. 중3의 지금시기는 기본 개념 정리하고 다양한 분야의 어휘를 익히는 게 중요(운동 선수가ㅜ기초 체력 키우는 거랑 비슷)하다고 강조하고 위와 같이 코치해줬어요.

Quick Reply

Warning: this topic has not been posted in for at least 120 days.
Unless you're sure you want to reply, please consider starting a new topic.

Name:
Verification:
Please leave this box empty:
스팸을막는답은국어입니다.국어라고입력하세요:
Shortcuts: ALT+S post or ALT+P pre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