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기본 학력 부족한 학생

Started by 익명, Apr 19, 2023, 01:22 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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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명

중학교 3학년 국어를 가르치고 있는 교사입니다. 중3 학생 한 명이 한글을 제대로 읽고 받아쓰는 것조차 안되는 초등학교 1~2학년 수준의 단계에 머물러 있는것을 발견했는데 혹시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요? 비슷한 경험이 있으시다면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익명

진단보정시스템에 들어가시면 3R's 부터 다양한 자료가 제시되어 있어요. 한번 보시면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이 보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지도해 본 경험은 없지만 답답하실 것 같아서 제가 알고 있는 자료 안내해 드립니다.(배이스캠프 등)

익명

http://두루책방.com
다문화 학생들을 위한 두루 책방: 단계별 그림책, 낭독 제공되는 사이트/어플입니다.
선생님 다문화학생용으로 만들어진 것이긴 하지만 위의 사이트 활용해 보시고,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나온 유창성 검사도 해보세요
중3인데 한글 해득이 안된 것이라면
교육청 학습센터 의뢰하여 진단(난독, 경계선) 도 해 보시면 좋을 것 같고요
중3이기 때문에 진단이 정확하게 필요해 보입니다.

읽기유창성검사지.pdf

혼자 읽는 활동과 문제풀기 보다는 교사가 낭독해서 모델링 해 주고 학생이 낭독하는 방향으로 추천드립니다
진단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니, 조용한 곳에서교과서 읽기도 시켜보셔요.
단순히 더듬더듬 읽는지
탈자해서 읽는지
글자를 바꿔서 읽는지를 보시고

---
품절 상태이긴 한데 헌책으로 구입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http://aladin.kr/p/dPVNA 이 책도 활용하세요


익명

저도 다문화 아이들이 많아 같은 고민중인데... 초1 문제집을 복사해서 나눠주기도 했는데, 그다지 좋아하는 것 같지는 않더라구요.

일단 한국어교육과정에 기본적인 개념어들이 있어서 살피고 있는데, 묶어서 읽을만한 좋은 글을 찾고, 그 글을 연하게 인쇄한 뒤에 펜글씨 배우듯이 따라 쓰게 하고, 매일 점심시간에 받아쓰기를 해볼까 싶습니다.
(맞은 개수만큼 사탕을 보상으로 주구요.)
또 자주 틀리는 단어는 단어장을 만들어줄까 싶기도 하구요.

익명

1 . 꾹꾹 다지는 국어
: 경기도 교육청 기초 미달 학생 보완 자료
http://www.classroom.re.kr/uploadfile/content/content01/second05/data01/sub11/

꾹꾹 다지는 국어 학습지 활용하고

2. 기초 국어 사이트
: - 한글, 낱말, 문장, 짧은 글 학습지 자료 많음
http://www.basics.re.kr/view.aspx?mk=290 (기초 국어 사이트)

3. 중앙 다문화 교육 센터
: 학습자료, 교육자료실에 학교가 좋아요, 다문화 아동 입학 적응 자료, , 언어별로 학부모용 학교안내서 제공
http://www.nime.or.kr/Front/teacher/cboard.asp?cate=공통&cate3=교사 매뉴얼

다문화 동화구연
: 국립청소년어린이 도서관 제공 무료 동화책 플래쉬 제공
http://storytelling.nlcy.go.kr/DmhMain/DmhMainRecommendList.do

저도 그림책이나 초등 국어 선생님들 자료나 담문화 교재를 조금 변형해서 줘요.

http://nile-textbook.pubple.com/bookshelf?kind=e

다문화 이주 가정 초등 학생 교과서 어휘 국어 교재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http://nile-textbook.pubple.com/bookshelf?kind=m 중학생 국어 어휘 교재도 있네요. 전자책을만 제공하는 게 조금 아쉽네요.

꾹꾹 다지는 국어
: 경기도 교육청 기초 학력 향상 지원 자료
http://www.basics.re.kr/main.do

학년 / 국어로 검색해 보세요. 초등 중등 다 자료 PDF로 내려 받을 수 있어요.

익명

선생님~ 이미 많은 질문이 있었을 것 같지만.. 염치 불구하고 여쭤봅니다. 제가 올 한 해 다문화 가정 학생을 1:1로 수업하게 되었습니다. 잠깐 상황을 나누자면,

1. 친구들과 소통하는 것에는 전혀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한국말 잘 합니다.)
2. 다만 아버지께서 신청을 하셔서 아이도 하게 되었는데.. 아이는 크게 어려움이 없어보임에도 불구하고 아버지께서는 혹여나 뒤처질까봐 염려가 되시는 모양입니다ㅠㅠ
3. 교과 내용을 가지고는 이미 방과 후까지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4. 아버지 말씀으로는 어휘 사용, 독서 쪽으로 말씀하시긴 하더라구요~(말하기, 읽기)
5. 연간 40시간~50시간 수업

이런 상황을 고려하면 제가 아이와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무엇이 있을까요....? 혹시 수업 사례 공유를 해주시거나 새로운 아이디어가 있으신 분 있을까요? 부탁드립니다.

익명

Quote from: 익명 on Apr 19, 2023, 04:00 PM선생님~ 이미 많은 질문이 있었을 것 같지만.. 염치 불구하고 여쭤봅니다. 제가 올 한 해 다문화 가정 학생을 1:1로 수업하게 되었습니다. 잠깐 상황을 나누자면,

1. 친구들과 소통하는 것에는 전혀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한국말 잘 합니다.)
2. 다만 아버지께서 신청을 하셔서 아이도 하게 되었는데.. 아이는 크게 어려움이 없어보임에도 불구하고 아버지께서는 혹여나 뒤처질까봐 염려가 되시는 모양입니다ㅠㅠ
3. 교과 내용을 가지고는 이미 방과 후까지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4. 아버지 말씀으로는 어휘 사용, 독서 쪽으로 말씀하시긴 하더라구요~(말하기, 읽기)
5. 연간 40시간~50시간 수업

이런 상황을 고려하면 제가 아이와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무엇이 있을까요....? 혹시 수업 사례 공유를 해주시거나 새로운 아이디어가 있으신 분 있을까요? 부탁드립니다.

그럼 큰 부담은 없겠네요.
그림책이나 저학년용 동화책으로 시작해서
큰소리로 낭독하는 걸 1년간 해보세요.
낭독하면서 모르는 단어는 모아뒀다가 책 다 읽으면 하나하나 알려주고요

책 내용 가지고 자기 말로 표현하는 건
낭독이 충분히 술술 된 뒤에 나중에 시도하시고요

익명

Quote from: 익명 on Apr 19, 2023, 04:00 PM선생님~ 이미 많은 질문이 있었을 것 같지만.. 염치 불구하고 여쭤봅니다. 제가 올 한 해 다문화 가정 학생을 1:1로 수업하게 되었습니다. 잠깐 상황을 나누자면,

1. 친구들과 소통하는 것에는 전혀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한국말 잘 합니다.)
2. 다만 아버지께서 신청을 하셔서 아이도 하게 되었는데.. 아이는 크게 어려움이 없어보임에도 불구하고 아버지께서는 혹여나 뒤처질까봐 염려가 되시는 모양입니다ㅠㅠ
3. 교과 내용을 가지고는 이미 방과 후까지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4. 아버지 말씀으로는 어휘 사용, 독서 쪽으로 말씀하시긴 하더라구요~(말하기, 읽기)
5. 연간 40시간~50시간 수업

이런 상황을 고려하면 제가 아이와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무엇이 있을까요....? 혹시 수업 사례 공유를 해주시거나 새로운 아이디어가 있으신 분 있을까요? 부탁드립니다.

즐거운 한국어 교재 https://m.search.daum.net/kakao?w=tot&DA=SH1&q=%EC%A6%90%EA%B1%B0%EC%9A%B4%20%ED%95%9C%EA%B5%AD%EC%96%B4&rtmaxcoll=SNY

study korean - 740만 재외동포 한국어교육 사이트 스터디코리안 사이트 - http://m.study.korean.net/

한국어교수학습샘터-국립국어원 개발 교육자료 소개-국내 - https://kcenter.korean.go.kr/kcenter/teaching/intro.do 여기 학령기 한국어학습자를 위한 교재들이 소개되어있네요

다문화1.jpg

익명

Quote from: 익명 on Apr 19, 2023, 04:02 PM
Quote from: 익명 on Apr 19, 2023, 04:00 PM선생님~ 이미 많은 질문이 있었을 것 같지만.. 염치 불구하고 여쭤봅니다. 제가 올 한 해 다문화 가정 학생을 1:1로 수업하게 되었습니다. 잠깐 상황을 나누자면,

1. 친구들과 소통하는 것에는 전혀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한국말 잘 합니다.)
2. 다만 아버지께서 신청을 하셔서 아이도 하게 되었는데.. 아이는 크게 어려움이 없어보임에도 불구하고 아버지께서는 혹여나 뒤처질까봐 염려가 되시는 모양입니다ㅠㅠ
3. 교과 내용을 가지고는 이미 방과 후까지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4. 아버지 말씀으로는 어휘 사용, 독서 쪽으로 말씀하시긴 하더라구요~(말하기, 읽기)
5. 연간 40시간~50시간 수업

이런 상황을 고려하면 제가 아이와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무엇이 있을까요....? 혹시 수업 사례 공유를 해주시거나 새로운 아이디어가 있으신 분 있을까요? 부탁드립니다.

즐거운 한국어 교재 https://m.search.daum.net/kakao?w=tot&DA=SH1&q=%EC%A6%90%EA%B1%B0%EC%9A%B4%20%ED%95%9C%EA%B5%AD%EC%96%B4&rtmaxcoll=SNY

study korean - 740만 재외동포 한국어교육 사이트 스터디코리안 사이트 - http://m.study.korean.net/

한국어교수학습샘터-국립국어원 개발 교육자료 소개-국내 - https://kcenter.korean.go.kr/kcenter/teaching/intro.do 여기 학령기 한국어학습자를 위한 교재들이 소개되어있네요

다문화1.jpg

소개하신  #즐거운 한국어 교재로 수업을 했었는데요, 이건 학생들에게는 맞지 않을 것 같아요. 저는 학교에서 원어민교사를 대상으로 수업했었는데요, 한국어 회화가 필요한 학습자를 가르치시기 위한 책은 직접 서점에 가셔서 고르시는걸 추천드려요~~ 직접 보시면서 내용을 꼼꼼하게 보셔야 할 것 같아요. 저도 여러번 시행착오를 겪어서 교재만 여러 차례 바꿨었거든요~

익명

혹시 말더듬이 있는 학생과 받침 발음을 잘 못하는 학생 지도 경험이 있는 선생님 계신가요??
이상하게 올해 중1에 그런 학생들이 많아서... (다문화는 아닙니다.) 어떻게 지도해야할지 고민이라서요.
노하우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익명

Quote from: 익명 on Apr 19, 2023, 04:03 PM혹시 말더듬이 있는 학생과 받침 발음을 잘 못하는 학생 지도 경험이 있는 선생님 계신가요??
이상하게 올해 중1에 그런 학생들이 많아서... (다문화는 아닙니다.) 어떻게 지도해야할지 고민이라서요.
노하우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받침발음을 잘 못하는 학생이랑 말더듬이 학생은 다른 학생인가요? 다른 경우라면 받침발음 잘 못하는 학생이 다른 문제가 없다면 우리가 외국어배우듯 정확한 발음위치를 짚어주시는 게 좋아요. 그리고 아나운서들이 많이 한다는 발음연습법(글자표 정확히 연달아 읽어보기/볼펜물고 발음하기/입모양 크게하기) 등도 연습시켜보심 좋아요

익명

Quote from: 익명 on Apr 19, 2023, 04:03 PM혹시 말더듬이 있는 학생과 받침 발음을 잘 못하는 학생 지도 경험이 있는 선생님 계신가요??
이상하게 올해 중1에 그런 학생들이 많아서... (다문화는 아닙니다.) 어떻게 지도해야할지 고민이라서요.
노하우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요즘 읽기에 문제가 있는 학생들이 늘어나는 것 같아요. 코로나가 이유인지 다른 교과에서도 읽기를 하지 않는다기도 하고요.

반복해서 읽히는 게 제일 나았어요. 기초부진학생 지도에서 읽기 문제를 발견했었기 때문에 기초부진수업을 동화책 한 줄씩 이어읽기로 했었어요. 틀리면 다음 차례 학생부터 완전 글 처음부터 다시 읽혀서 또 이어 읽고요. 중간중간 발음 교정해주면서 하니 다행히 조금씩 나아지더라구요!

받침 발음 못하는 학생은 어렵네요ㅜ 저라면 같은 받침의 여러 단어를 읽는 연습 시킬 것 같긴 해요. 4살 저희 애를 그렇게 가르치고 있어서요😅

익명

Quote from: 익명 on Apr 19, 2023, 04:03 PM혹시 말더듬이 있는 학생과 받침 발음을 잘 못하는 학생 지도 경험이 있는 선생님 계신가요??
이상하게 올해 중1에 그런 학생들이 많아서... (다문화는 아닙니다.) 어떻게 지도해야할지 고민이라서요.
노하우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따라하면 좋아지는 ㄹ발음 연습법
- http://naver.me/FlJt1vlz

익명

Quote from: 익명 on Apr 19, 2023, 04:03 PM혹시 말더듬이 있는 학생과 받침 발음을 잘 못하는 학생 지도 경험이 있는 선생님 계신가요??
이상하게 올해 중1에 그런 학생들이 많아서... (다문화는 아닙니다.) 어떻게 지도해야할지 고민이라서요.
노하우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선생님~
받침 발음의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는 모르겠지만.. 우리 반 학생 중 그런 학생이 있었는데요, 저는 아동용 받침 배우는 동화책으로 여러번 읽혀서 숙지시켰더니 조금 나아졌어요!다문화2.jpg

익명

Quote from: 익명 on Apr 19, 2023, 04:03 PM혹시 말더듬이 있는 학생과 받침 발음을 잘 못하는 학생 지도 경험이 있는 선생님 계신가요??
이상하게 올해 중1에 그런 학생들이 많아서... (다문화는 아닙니다.) 어떻게 지도해야할지 고민이라서요.
노하우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선생님 혹시 일부 조사를 다르게 읽거나, 단어를 빼고 읽거나 하지는 않을까요?

말더듬이라면 유창성이 획득이 안된 학생인데 중학생 이상 학생이 읽기 유창성 획득이 안된 사례라면 수업만으로는 어렵고
난독 검사도 교육청 학습센터 통해서 받아보길 권합니다.

http://aladin.kr/p/W6f3R

최소한 초등학교 3-4학년에서 발견이 되어야 하는데 코로나로 인해서 발견이 늦어지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교육청학습도움센터에 연락해보세요. 중학교 이상 학습자가 음독 유창성 획득이 안되었으면 수업만으로는 교정이 어렵습니다... ㅠㅠ
발음만 부정확한 것이 아니라 의미 단위로 끊어 읽기가 안되면 교육청을 통한 전문기관과 연계하심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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