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ote from: 익명 on Apr 10, 2023, 01:29 PM설명방법에 대한 돌고 도는 이야기네요^^ 그만큼 내용이 애매하다는 뜻이겠지요..
제가 나름대로 내린 결론은, "설명 방법"에서 "방법"보다 "설명"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1)
1. "조류, 양서류,포유류, 파충류 등은 모두 척추동물에 속한다".
2. "시, 소설, 희곡,수필은 모두 문학에 속한다."
분류인가, 예시인가? "방법"에 초점을 두면 둘 다라고 하겠지요. 하지만 "설명"에 초점을 둔다면, 질문을 이렇게 바꿀 수 있습니다.
1, 2는 "무엇을 설명하려고" 쓴 문장인가?
1-1. '척추동물'이라는 묶음이 존재함을 설명하려고.
2-1. 시, 소설, 희곡, 수필이 '문학'이라는 더 큰 개념으로 묶일 수 있음을 설명하려고.
만약 이게 예시라면
1-2. 척추동물에 해당하는 예를 설명하려고
2-2. 문학에 해당하는 예를 설명하려고.
보시기에 1, 2의 문장은 1-1, 1-2를 설명하는 글로 보이세요, 1-2, 2-2를 설명하는 글로 보이세요?
(2)
분류나 구분("소설은 길이에 따라 장편소설, 중편소설, 단편소설, 콩트로 나눌 수 있다")이 사용된 설명방법은 모두 예시로도 볼 수 있지 않을까요?
-> 이 질문 역시 "소설의 하위 갈래"가 있음을 설명하는 글인지, "소설에 속하는 갈래의 예"를 설명하는 글인지에 따라 구분이 가능할 것입니다.
(3) "발효란 곰팡이나 효모와 같은 미생물이 탄수화물, 단백질 등을 분해하는 과정을 말한다."의 예문은 정의란 설명방법이 사용되었다 생각합니다. 이 예문일 경우 예시로도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 만약 예시라면, "미생물의 예"를 들기 위해서 이 문장을 썼겠죠. 아니면 발효과정에서 "미생물이 분해하는 대상의 예"를 설명하기 위해 이 문장을 썼겠지요.
근데 이 문장을 읽을 때 아무도 그렇게 생각 안 할 것입니다.
저는 그런 식으로 지금까지 구분하며 아이들에게 가르쳤어요^^
1. 분류와 구분의 구별
2. 분류와 분석의 구별
3 예시와 열거의 구별
에 대해서
3에 관해서는 위에 쓴 글이 있으니까 참고하시고요,
여기에, 분류, 구분, 분석까지 넣으면,
<설명 방법>을
설명에 초점: 정의, 예시, 분류, 분석(성분 분석, 인과 분석, 과정 분석), 비교, 대조, 서사, 과정 등
방법에 초점: 구분, 열거(나열), 부연, 상술, 인용, 물음과답 등
이렇게 나눠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교육과정의 내용을 그대로 따르진 않았으니까 아이들에게 어떻게 가르칠지는 선생님이 판단하시면 됩니다. 저는 제 방식대로 가르칩니다^^
Quote from: 익명 on Apr 10, 2023, 01:28 PM설명방법에 대해 의견을 구합니다."발효란 곰팡이나 효모와 같은 미생물이 탄수화물, 단백질 등을 분해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 문장에서 그냥 "발효란 미생물이 탄수화물, 단백질 등을 분해하는 과정을 말한다"라고 정의내려도 되는데도 불구하고 미생물의 구체적인 예를 곰팡이나 효모로 예로들어 더욱 자세히 설명하고 있기때문에, 정의와 예시의 설명방법이 모두 사용되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두번째 질문은 "발혀란 곰팡이나 효모와 같은 미생물이 탄수화물, 단백질 등을 분해하는 과정을 말한다."의 예문은 정의란 설명방법이 사용되었다 생각합니다. 이 예문일 경우 예시로도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선생님들 맞을까요?
Quote from: 익명 on Apr 10, 2023, 01:08 PM표지로 구분하면 되지 않을까요?표지가 쓰이지 않는 경우에서도 열거라고 쓰이는 예를 봐서 좀 헷갈립니다ㅠ
예시는 예를 들면~ 이라는 표지
열거는 첫째 둘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