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국어교육 위키 이용 안내(클릭)

고2 남학생 문제지나 학습서 추천

인용

 

고2 남학생 국어 모의고사 3,4등급 나옵니다. 아이 수준에 맞는 문제지나 학습서 추천 부탁드립니다.

인용

당연히 기출 문제집입니다

3,4등급이라면 기출문제집을 통해 실력을 다지는 것이 우선입니다

인용

http://aladin.kr/p/cf9hP

이런 문학 개념 용어 문제집도 괜찮아요 ^^ 그리고 하루에 1시간 씩 비문학 꼬박꼬박 풀기가 도움 많이 되었어요

인용

비문학은 결국 학생 본인의 머리가 아프며 공부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아무리 좋은 강의를 들어도 학생이 본문 내용을 직접 정리하지 않으면 실력이 잘 늘지 않습니다...

인용

여름방학은 특히 짧아서 이것저것 다 하기 보다는 초점화해서 한두 가지 성취해 놓아야 다음 학기로 그 성취감이 이어져서 학습에 선순환이 됩니다^^

특히 3,4등급이면 아직 공부 방법을 모를 수 있어서 강의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1. 언어와 매체

만약 언어와 매체 선택자이고 2학기에 수업이 예정다면 방학 때 미리 예습을 해 놓는 것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자세히 암기는 해 놓지 않아도 이해 정도 해 놓아도 수업 때 굉장히 수월해지니까요.

독학한다면 떠먹는 국어문법 등 괜찮은 문법서 많지만 문법 1회독시엔 독학보다 강의가 효율적이니 방학 동안 강의 하나 돌려도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문법 기본 개념 강의는 30시간 정도 소요되니 하루에 한두 강씩 잡고 규칙적으로 수강하면 좋습니다.

2. 독서

방학 때 독서 공부를 한다면 2학년 겨울 방학에 본격적으로 평가원 기출로 훈련을 하겠다는 계획 하에 현재는 2학년 기출로 먼저 글 읽는 훈련부터 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그리고 위에 선생님께서 잘 말씀해 주신 것처럼 문제 풀고 채점하고 해설보거나 강의 듣는 것만으로는 독서가 실력화되기는 어렵고 실제 실력화되려면 하루에 한 지문이라도 문제 풀고 채점한 뒤엔 스스로 지문 분석을 해 보는 방법으로 공부해야 합니다. 지문 분석이란 여차저차해도 일단은 문단별 내용 정리입니다. 꼭 추천드리는 바는 귀찮더라도 문제 옆에 내가 어떤 생각을 해서 틀렸고 어떻게 생각했어야 했는지에 대해 스스로 깨달은 바를 간단하게라도 적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음 지문을 풀 때 그걸 염두에 두고 지켜나갈 때 조금씩 실력 향상이 이루어집니다. 욕심부리지 않고 이렇게 하루에 한 지문씩이라도 제대로 읽는 연습하면서 학기중에도 이어질 수 있도록 하면 3학년 때 독서로 고생하지 않습니다. 2학년 학평 독서 기출 중 해설과 지문 내용 요약 잘 된 것은 마더텅이라고 생각합니다.

3. 문학

문학 개념어나 고전 시가 둘 중 하나만 이번 방학 때 잡아 놓으면 대성공입니다. 고전 시가는 모든 작품을 공부할 수는 없지만 갈래별로 또는 주제별로 주요 작품들 1회독하며 고전 시가를 읽는 눈을 형성해 놓는 것이 목표입니다. 방학 때 빠르게 공부하고 완성할 수 있는 책으로는 비상출판사 <단기특강>이나 꿈틀 출판사 <명강 수능국어 고전 시가> 추천드립니다. 문학 개념어 공부는 단순히 개념의 정의를 외우고 대표적인 사례 한두 개 보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위에 선생님께서 추천해주신 책처럼 개념이 평가원 기출에서 어떻게 반복적으로 응용되고 정의되고 있는지를 파악하며 모호한 개념의 기준을 잡는 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독학에 아직 습관이 잡혀 있지 않거나 첫 이해에 도움을 받고 싶다면 강의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