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ote from: 익명 on Apr 10, 2023, 02:12 PM저도 의문점이 하나 있는데, 모 출판사 문제집에서 일관되게 여러 번 "화자가 객관적으로 자시을 보는 행위를 통해 자아 성찰의 내용을 표현하고 있다"는 것이 <표현론적 관점>에 의한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는데요 제가 보기엔 위 설명은 작품 구성요소들만 언급되어 있어 <절대론적 관점>이라고 보여지는데, 표현이라는 단어때문에 표현론적 관점으로도 볼 수 있는 건지 선생님들의 고견 여쭙습니다.이런 논란은 학교에서 "표현론"을 논하기 위해 수준을 매우 낮춰서 가르치는 데에서 발생한다고 생각합니다.Quote"화자가 객관적으로 자신을 보는 행위를 통해 자아 성찰의 내용을 표현하고 있다"
이 선택지가 표현론적 관점이라고 설명하고 있고 더 많은 단서는 없었습니다. 이 선택지의 내용만으로 표현론적 관점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을까요? 전 여지 없이 절대론적 관점이라고 생각하는데...
Quote"화자가 객관적으로 자신을 보는 행위를 통해 자아 성찰의 내용을 표현하고 있다"
Quote from: 익명 on Apr 10, 2023, 02:10 PM천재(박)4단원 청포도 조별로 다른 관점으로 해석하기 시켰는데참고 링크 몇 개만 보내 드립니다.
애들이 너무 어려워 하네요~;;
이육사 절정을 아이들에게
내재적 관점으로 해석해 보라고 시켰는데요~~ 시적화자가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아서
설정하라고 했는데
소나무라고 화자를 선정하고
나머지는 춥고 힘든 상황을 이겨낸다고 해석했는데
이걸 내재적 관점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Quote from: 익명 on Apr 10, 2023, 02:10 PM천재(박)4단원 청포도 조별로 다른 관점으로 해석하기 시켰는데일단 시적상황을 근거로
애들이 너무 어려워 하네요~;;
이육사 절정을 아이들에게
내재적 관점으로 해석해 보라고 시켰는데요~~ 시적화자가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아서
설정하라고 했는데
소나무라고 화자를 선정하고
나머지는 춥고 힘든 상황을 이겨낸다고 해석했는데
이걸 내재적 관점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Quote from: 익명 on Apr 10, 2023, 02:10 PM한 가지 질문 드립니다.내재적해석을 하더라도 자신의 배경지식이 반영될수 밖에없습니다.
내재적 관점과 효용론적 관점을 아이들이 살짝 헷갈려하네요. 저도 가르치다 보니.. 살짝 경계가 애매한 부분이 있는 것도 같아서요~
내재적 관점은 작품에 드러난 상황만을 가지고 해석하는 것이고..(근데 이러한 과정에 자신의 관점이 개입되는 건 맞겠죠??)
효용론은 해석+자신만의 경험, 꺠달은 바? 등이 덧붙여 비평하는 거 맞을까요?
여기서.. 해석하는 부분은 내재적 관점이라고 봐도 될까요? 내재적 관점에 자신만의 경험 등을 덧붙인다고 봐도 될지요? ㅠ.ㅠ;;;;
Quote from: 익명 on Apr 10, 2023, 02:09 PM안녕하세요! 시를 읽고 자신의 관점에서 평을 내보는 시평쓰기 평가를 진행하려 합니다.시의 내용과 배경을 가르치는 건 이해가 되는데,
시에 대한 내용과 배경을 가르치면 풍부한 시평이 될 수 있을 것 같은데 해석과 감상을 제한하지 않을까 싶어 고민입니다.
시이다 보니 해석을 해줘야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