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reply

The message has the following error or errors that must be corrected before continuing:
Warning: this topic has not been posted in for at least 120 days.
Unless you're sure you want to reply, please consider starting a new topic.
Attachments: (Clear attachments)
Restrictions: 6 per post (6 remaining), maximum total size 29.30 MB, maximum individual size 19.53 MB
Uncheck the attachments you no longer want attached
Click or drag files here to attach them.
Other options
Verification:
Please leave this box empty:
스팸을막는답은국어입니다.국어라고입력하세요:
Shortcuts: ALT+S post or ALT+P preview

Topic summary

Posted by 익명
 - Apr 10, 2023, 02:02 PM
주장하는 글쓰기, 토론 주제 고민하시는 선생님들께 드려요. 수업 공개 했던 내용인데 아이들이 무척 즐거워 하며 토론했어요.. 저도 도움을 많이 받아, 자료 공유합니다^^ 공유만이 살 길이더라고요 ㅎㅎ

Posted by 익명
 - Apr 10, 2023, 02:02 PM
저는 경쟁을 강조하는 사회의 문제점을 주제로 주장글쓰기 수행평가를 했는데요... 그 전에 이와 관련된 내용으로 수업을 먼저 하고 마지막 활동으로 글쓰기를 했습니다.
활동지를 올려드립니다.
1-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2-신문칼럼(권태선,한겨레신문)
3-볼프강작스의 글 중 우화
내용이 죽~ 이어집니다.
서론쓰기 지도를 하느라 그 이론도 넣었습니다.

배공수업을 기초로 하여 모둠활동을 전제로 만든 활동지입니다. 민원이 많은 학교라 주제를 어느 정도 맞춰야 해서 파란글씨로 써넣었어요.

아, 그리고 수행평가는 오픈북으로 합니다. 개요작성하기 까지 수행평가에 넣으려면 1시간 반 정도 필요합니다.
우영우 9회를 이렇게 잠깐 같이 보았습니다.

1분-4:50 도입:학원버스에서 놀러가는 부분
19:20-23:45 산에서 노는 장면. 논다는 것의 의미
58:10 - 아이들 법정으로 가는 버스 탑승(안 봐도 되는데 재밌고 뒷장면이랑 자연스럽게 이어짐)
59:40-1:03:57 법정 최후진술, 아이들과의 공감
Posted by 익명
 - Apr 10, 2023, 02:01 PM
최근에 중3 학생들 대상으로 주장하는 글쓰기 수행평가를 마쳤습니다. 학생들이 찾은 문제 상황과 주장으로

1. 교복 자율화 반대
2. 학교 성교육 강화
3. 청소년 부모에 대한 지원 강화
4. 동물실험 찬성 또는 반대
5.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6. 게임중독 예방
7. 청소년 자살 예방

이 정도가 기억이 나네요!ㅎㅎ

글쓰기 끝내고 모둠에서 정한 주장으로 캠페인송 만들기까지 진행했는데 학생들이 잘 만들고 잘 불러서 재밌었어요~!ㅋㅋㅋ
Posted by 익명
 - Apr 10, 2023, 02:01 PM
우리 학교 규정 중 꼭 바꾸고 싶은 규정? 과 그 이유로 아이들에게 짧은 글 짓기를 시켰더니 아주 열심히 쓰더라구요.
Posted by 익명
 - Apr 10, 2023, 02:01 PM
저도 글쓰기 수행할건데요, 주변에서 찾을 수 있는 개선했으면 좋을 상황 찾아보라고 할 예정이에요. 중1이라서 전 넘 심각한 건 못하겠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싫은? 문제되는? 그런 상황 찾고, 해결책을 주장으로 만들어서 글 쓰려구요.
Posted by 익명
 - Apr 10, 2023, 02:01 PM
안녕하세요~ 저는 주장하는 글쓰기를 하기 위해서 필요한 문제 상황을 학생들과 찾아보는 것부터 해보았어요. 모둠별로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학교 / 지역사회 / 한국 / 세계 같은 범주에서 자신이 생각하는 문제 상황을 이야기하고 공통되는 것들끼리 묶어 구체화하는 식으로 했는데요.

학생) 청소년 다이어트 문제의 심각성과 이에 대한 대응 방안
지역사회) ㅇㅇ시 군공항 건설에 대한 반대
한국)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접근성 강화(점자블록 확대, 키오스크 개선 등)
세계) 우크라이나 정부의 나토 가입에 대한 지지

같은 주제를 학생들끼리 정해서 자료 조사하는 것까지 준비하고 각자 쓰게 한 뒤 돌려 읽으며 피드백하는 방식으로 해봤습니다~
Posted by 익명
 - Apr 10, 2023, 02:00 PM
선생님의 방법도 참 좋네요. 정말로 깊이있는 활동이 되었을 것 같습니다.
저는 "세종대왕을 만나다"-한글 창제 원리 수업을 교육연극으로 진행한 후 '세종대왕 후손인 우리들의 한글 사용상의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에 대한 주장하는 글쓰기로 이었습니다.
Posted by 익명
 - Apr 10, 2023, 02:00 PM
주장하는 글쓰기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근거가 되는 배경지식이 아닌가 합니다. 한 학기 한 권 읽기 & 독서 토론과 이어지게 구성해서 충분한 배경지식을 쌓게 한 뒤에 진행하시면 보다 원활한 토론이 이어지는 것 같았습니다.
Posted by 익명
 - Apr 10, 2023, 02:00 PM
저는 올해는 한학기한권읽기-토론-주장하는 글쓰기 연계해서 계획했어요. 땀흘리는소설 읽고 관련 기사 찾아 정리하고, 스스로 논제 뽑아서 토론시킨 다음에 주장하는 글쓰기로 마무리 하려구요..! 논제 잘 못 찾을 걸 대비해서 몇 개 미리 마련해두려고는 합니다

작년에는 '학교에서 핸드폰 수거해야 한다' 같은 학교생활 관련된 것 몇 가지 제시하고 자유롭게 더 추가할 수 있게 했었어요!
Posted by 익명
 - Apr 10, 2023, 02:00 PM
중3 주장하는 글쓰기 수행평가 보신 선생님들께 여쭤봅니다. 글쓰기 주제로 어떤 것을 제시해 주면 좋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