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reply

The message has the following error or errors that must be corrected before continuing:
Warning: this topic has not been posted in for at least 120 days.
Unless you're sure you want to reply, please consider starting a new topic.
Attachments: (Clear attachments)
Restrictions: 6 per post (6 remaining), maximum total size 29.30 MB, maximum individual size 19.53 MB
Uncheck the attachments you no longer want attached
Click or drag files here to attach them.
Other options
Verification:
Please leave this box empty:
스팸을막는답은국어입니다.국어라고입력하세요:
Shortcuts: ALT+S post or ALT+P preview

Topic summary

Posted by 익명
 - Apr 09, 2023, 06:14 PM
https://www.sehwa.hs.kr/?c=E01/132/137

저희 학교에서 주1회 '칼럼으로 세상읽기'라는 활동을 하는데, 신입학홍보차원에서 과년도것을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습니다.

고1 기준으로 전 과목 선생님들이 제작하는 것인데 혹시 참조가 될까 싶어 공유합니다.

칼럼으로 세상읽기(2020년_13회_0826_부캐 전성시대).pdf
칼럼으로 세상읽기(2019년_23회_1127_지금 다시, 머니볼).pdf
칼럼으로 세상읽기(2017년_5회_0410_명품은 언제부터 럭셔리의 대체어가 됐나).pdf
칼럼으로 세상읽기(2021년_4회_0617_뉴욕에 센트럴 파크가 없었다면,상한 마음을 위한 처방).pdf

요런 느낌으로 선생님들이 한 개씩 제작하면 학생들 입장에서는 1~2년치가 되는 식입니다.
Posted by 익명
 - Apr 09, 2023, 06:13 PM
1. 우선 자신의 읽기습관을 체크리스트로 점검해보는 것으로 시작했습니다! 한달에 얼마나 책을 읽는지, 어떤 장르를 주로 읽는지, 책을 읽는 이유는 무엇인지,책을 읽어서 좋았던 점 등등.. 그리고 통계를 공유했어요(구글설문지 사용)
이때 친구들에게 추천할 만한 도서와 그 이유를 조사했습니다
2. 다음으로 본문을 통해 이런이런 가치가 있다~~를 살펴봤습니다(저희는 비상)
3. 활동으로는 한 학기(or 한 달) 독서계획을 세워보고 무슨 책을 읽을지 정했어요. 1에서 조사했던 추천도서를 목록으로 정리해서 반마다 붙여두었습니다. 친구들이 추천한 책이니 더 재밌을 거라고 하면서..
교생때 만들었던 수업인데 지금도 써먹고 있네용.. 계획을 잘 실천했는지 점검하지는 않았는데 점검이 된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Posted by 익명
 - Apr 09, 2023, 06:13 PM
저는 교과서에 실린 본문 (독서 경험에 관한 짧은 수필)은 가볍게 읽고 넘어갔고요. 실제 아이들이 읽기의 가치를 느껴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한 권 읽기를 수행평가로 넣고 독서활동 했어요.
2주에 걸쳐서
독서 습관 돌아보기 & 책 선정 > 매 시간 독서 & 일지 작성 > 독후감 작성 & 읽기의 가치와 느낌 점 적기 
순서로 진행했고, 처음에는 힘들어 하던 아이들이 나중에 소감 써낸 거 보니까 읽는 게 재미있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되었다고 하기도 하고, 긍정적인 후기가 많았습니다!
Posted by 익명
 - Apr 09, 2023, 06:12 PM
중2 .
읽기 가치와 중요성을 알고 생활화한다는 성취기준을 어떻게 수업을 해야할지 감이 안 와서 다른 분들은 어떤식으로 수업하시는지 조언을 구합니다.
미래엔엔 과학자의 서재라는 글쓴이의 독서 경험 글이 있는데요..이를 어디까지 활용해야할까요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