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ote from: 익명 on Apr 09, 2023, 04:45 PM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strange&No=3485603인싸가 되는 것, 즉 좋은 관계 맺기의 첫 번째는 대화이고.. 그건 공감적 듣기에서 시작한다고요~~
저는 이걸로 동기유발 했어요 [아싸의 대화법]
Quote from: 익명 on Apr 09, 2023, 04:44 PM일단 MBTI 장난(?)이란 점 알려주시구요.심리학적으로 장난이나 농담은 아니며 본인의 성향을 이해하게 해주는 데는 큰 도움이 됩니다. 유사과학도 아니고요. 자신을 잘 앎으로써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이해하고 보완하게 해주거나 상대방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줘서 관계맺음과 나의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 가는거지, 자신의 모든 행동이나 생각을 정당화하기 위해 쓰이는 것은 아니라도 설명하시면 어떨까요? 모든 지식이나 학문은 어울려살아가기 위해 쓰이는거지 이기적으로 혹은 독단적으로 혼자 살아가기 위한 것은 아니라고요...
공감적 대화(듣기×말하기)는 서로 존중하고 존중받기 위한 말하기 방식의 하나라고 설명해주세요.
자신의 입장이 아니라 상대방을 존중해주는 듣기와 말하기라구요.
http://naver.me/50tQ30CC
MBTI 유행하기 전엔 애니어그램 유행한 적도 있고, 그 이전엔 혈액형 유행한 적도 있지요.
오히려 사주가 더 경우의 수는 많네요.
물론 저는 그 어느 것도 믿지 않습니다.
그리고 끝까지 상대를 존중하지 않으려는 학생의 경우엔, 저는 그대로 미러링 해줍니다.
물론 그 학생의 동의도 받구요. 똑같은 뉘앙스와 표정으로 되돌려줍니다.
적당히 하다가 오늘은 이만하고, 마치고 나중에 남아서 조금만 더 하자라고 합니다.
딱 5분이나 10분만 더 이야기해보자고 불러서 이야기해보면...
대부분 "쌤, 제가 진짜 그렇게 싸가지 없게 말해요?"라고 합니다.
그러면 "넌 어땠던 것 같아?"라고 되돌려줍니다.
마지막으로 "바꾸고 싶으면 이번 수업 잘 듣고 연습해보자."라고 합니다.
"사실 샘두 수업시간에 너희들에게 하는 말은 다 연습해서 하는 것.. 내 성질대로 하면... 확, 마~!!!"라고 덧붙이면서요.